친구 신청하기

이 블로그 친구 신청을 하시겠습니까?

게시판

홍차의 종류와 분류

게시일
2016-09-13
1. Straight tea - 원산지에 따른 이름

Straight tea는 본래의 차빛깔과 독특한 향을 음미하면서 마시는 방법으로 세계 3대 홍차인 다즐링, 기문, 우바를 포함한 아쌈, 실론 등이 스트레이트로 마시기에 좋다.

[중국]
① 기문(Kimoon, 祁門)
색상이 흑색이고 우려낸 차빛깔이 밝은 오렌지 빛에 가까운 선홍색으로 난초의 향같은 특이한 향기가 일품이다. 인도의 다즐링, 스리랑카의 우바와 함께 세계 3대 홍차로 일컬어지는 홍차다.
랩상 소우총(Lapsang Souchong)
 FUJIAN지방에서 생산되는 랩상 소우총은 찻잎을 솔잎을 태워서 그을려 만들어 소나무 향이 난다. 러시안 캐러반(Russian Caravan)에 블랜드로 쓰이는 차다.

[인도]
아쌈(Assam) 홍차
히말라야 남부에서 아쌈 고원에 이르는 세계 최대의 차 산지에서 재배되는데, 몬순의 영향을 받은 유리한 기후 조건 덕분에 고급의 아쌈 홍차에는 황색아의 함량이 많고 형태가 일정하다. 또 뜨거운 물에서 진한 홍색이 빨리 우러나오며 향이 강하다. Irish Breakfast가 거의 100% 아쌈 홍차다. 그러나 쓴맛, 떫은 맛 때문에 우유와 블랜딩하기에 더욱 적당한 차다.
다즐링(Darjeeling) 

인도 뱅갈주 북단 히말라야 산맥의 2300m의 고지에서 재배되는 차로 세계 3대 홍차(기문, 다즐링, 우바)중 하나이면서도 가장 넓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다즐링은 일년에 세 번 수확되며, 3, 4월에 수확된 first flush와 5, 6월에 수확하며 맛과 색이 좀 더 강한 second flush, 그리고 우기인 10월이후에 수확한 autumnal이 있다.. 여기서 first flush는 가장 비싸고, 찻물색이 연하며,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다즐링에는 다음과 같은 수식어가 붙기도 합니다.
- Estate : 차를 수확한 농장의 이름
- Vintage : 다른 것과 블랜드하지 않고 한 번의 수확에서 얻은 찻잎만으로 만든 것
③ 닐기리(Nilgiri)
남인도 고원지대에서 재배되며 다즐링과 같이 안개와 운무가 가득한 고원에서 재배되는 홍차입니다.
신선하고 깔끔한 꽃향기와 날카로우면서도 산뜻한 맛이 일품입니다.

[스리랑카]
실론(Ceylon)
인도의 아쌈처럼 최대규모의 차 산지인 실론섬에서 재배된다. 이 실론 홍차는 우려낸 차 빛깔이 오렌지 색에서 황금색에 가까워 홍차 의 황금이라고도 불리우는데, 강한 향에 개운한 맛과 감칠맛을 갖고있어 공복에 스트레이트로 마셔도 좋은 홍차다.
우바(Uva)
세계 3대 홍차중 하나로, 스리랑카 중부 고산지대에서 재배되는 우바는 밝은 오렌지 빛에 은은한 장미향을 띄고 있어 애호가들의 절대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홍차다.


2. Blanded tea - 블랜드의 이름

여러 산지의 찻잎을 블랜드하여(섞어서) 만든 차다.

① 잉글리쉬 브렉퍼스트 (English Breakfast)
실론티와 인도 차를 블랜드한 것이다.
향과 맛이 강하고 카페인이 많으며 가는 찻잎을 써서 빨리 우러나오는 모닝티용 차다.
주로 밀크티 마신다.

② 아이리쉬 브렉퍼스트 (Irish Breakfast)
우유와 설탕을 듬뿍 넣어서 마시는 대단히 강렬한 차다. 대부분이 아쌈 100%다.

③ 오렌지 페코(Orange Pekoe)
Orange Pekoe또는 Pekoe라는 말은 원래 나뭇잎 만한 크기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또 중국말로 백발이라는 뜻인데, 나뭇잎 뒷면에  보이는 흰 부분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가장 대중적인 홍차로, 이 명칭은 홍차의 등급(OP)을 의미하기도 한다.

④ 애프터눈 티(Afternoon Tea)
아쌈 홍차를 주 성분으로 하며, 진한 홍색의 색깔을 가지고 있다. 맛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⑤ 로얄 블랜드(Royal Bland)
영국 왕실에서 납품되는 블랜드라는 의미를 가진 홍차다. 색은 진하며, 주로 밀크티로 마신다.


3. Flavery tea - 가미된 향기에 따른 이름
찻잎에 여러 가지 향을 더하여 만든 차다. 가미된 향의 이름에 따라 분류된다.

① 얼 그레이(Earl Gray)
기문이나 실론산 홍차에 베르가못(bergamot) 기름 향료가 가미된 홍차다.
색은 진한 오렌지 색이며, 스트레이트 티 또는 아이스 티로 마신다. 이 '얼그레이'는중국에서 홍차를 만드는 기술을 배워온 영국의 얼그레이 2세 백작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② 애플(Apple)
찻잎에 사과향을 더해서 만든 홍차다. 스트레이트 티나 아이스 티로 마신다. 애플티 말고도, 딸기향 티, 망고향 티, 복숭아 향 티등이 있다.

※ 그밖에도 스트레이트 티로 분류하기도 하는 랩상 소우총과 자연스러운 레몬향이 풍기는 레몬(Lemon)티가 있다.
     특히 레몬티는 무더운 오후에 원기 회복용으로 적합하며, 차갑게 하거나 뜨겁게 해서 먹으면 좋다. 

  

 

배합에 따른 분류

    ① 스트레이트 티(Straight Tea)

        단일 종류의 찻잎만을 사용하여 어떠한 첨가물(향신료나 우유, 레몬 등)도 넣지 않고 마시는 것

 

    ② 블랜디드 티(Blended Tea)

        생산지가 다른 두 종류 이상의 찻잎을 혼합하여 만든 것.

 

    ③ 플레이버리 티(Flavory Tea)

        향신료(계피, 정향 등)나 과일(망고, 사과 등) 등을 첨가하여 가공한 것.

  • #블랙티,홍차
댓글 0
댓글 등록 폼
  • 작성자
  • 제목
  • 게시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