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실무소위, '사측위원님들! 제대로 좀 합시다'
- 게시일
- 2005-07-18
임금실무소위, '사측위원님들! 제대로 좀 합시다'
단체교섭이 경영설명회장인가?
노동조합과 회사는 18일 10시 임금실무소위원회를 속개하고 노동조합의 임금인상요구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으나 사측위원들은 마치 단체교섭을 경영설명회장으로 착각하고 있는 듯 안건에 대한 논의보다는 회사경영에 대한 설명에만 급급했다.
노동조합은 지난 회의에서 시장이나 매출의 어려움은 충분히 청취했으니 이제는 구체적인 협상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사측은 매출대비 인건비를 20%내로 유지시켜야 한다는 소위 20%룰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을 전개했다.
노동조합은 근거도 없이 경영진이 자의적으로 규정한 20%룰을 노동자들에게 강요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회의를 지속시킬 필요가 없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노동조합의 지적에 화제를 돌린 사측은 성과에 대한 보상, 연공에 기반한 임금체계의 문제점 등을 거론하면서 개인별 성과급제나 연봉제 실시의 의도를 깊게 내비췄다. 그러나 노동조합은 현재의 노동조건을 저하시키는 내용을 실무소위원회에서 거론할 수 없다고 못박고 1차 임금실무소위원회를 폐회할 것을 요구했다.
실무소위원회는 상정된 안건에 대해 빠른 의견접근과 실무차원의 검토를 위한 자리이다. 안건이 노동조합의 요구인 임금7%인상과 성과급 200% 지급으로 확정된 만큼 사측교섭위원들의 성실한 교섭을 촉구한다. 실무소위원회에서 본교섭과 마찬가지로 지난한 논의만 지속한다면 명백한 교섭해태이며 이러한 행태를 조합원들은 두고보지 않을 것이다.
/KT노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