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을 위한 무료 생활법률상담 시행
조합원의 생활에서 법률적 애로점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지원
KT노동조합은 2008년 8월11일(월)부터 조합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생활법률상담 전용게시판(이하 법률상담게시판)을 운영한다.
법률상담게시판은 조합원들이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각종 고충에 대해 담당 변호사가 알기 쉽고 편리하게 법률컨설팅을 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한 개인적 상황과 조건에 맞는 최적의 컨설팅을 위해 전문변호사와의 1:1 컨설팅 방식으로 운영되며 이에 따르는 조합원 개인의 신상정보는 철저하게 보호된다.
KT노동조합 지재식 위원장은 게시판 오픈과 관련해 “임금 향상과 제도 개선, 고용 안정 등 노동조합의 기본적 과제 실현에 덧붙여 노동조합이 조합원의 생활 법률적 애로점에 대해서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9대 집행부의 공약인만큼 실질적이고 편리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생활법률지원사업은 조합활동 관련으로 사건 발생시 변호사선임 및 노동조합 신분보장규정에 의해 소송비용을 지원한다. 또한, 평소 일상생활에서 법률접근이 어려워 고민하는 조합원에게 무료 생활법률상담을 통해 조합원의 소중한 권익이 보호받도록 했다. 특히, 전문적인 상담 및 자문을 위해 법무법인 소속 전문변호사가 성실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법률지원사업을 체계적으로 마련했다.
▽ 아래는 법률상담 게시판 메뉴 위치이다.
▒ 운영원칙 ▒
운영원칙은 조합원의 신상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실명은 공개하지 않으며, 상담방식은 크게 「공개」와 「비공개」로 운영
1. 공 개 : 상담내용을 다른 회원에게 공개하여 상담사례를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 공개 유형이더라도 다른 회원이 상담자의 개인정보(작성자명/이메일주소/연락번호 등)는 볼 수 없음.
2. 비공개 : 글을 작성한 본인과 변호사만 본문 및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음.
▒ 게시판 종류 ▒
1. 온라인 생활법률상담
→ 홈페이지(인터넷)를 통해 회원이 직접 문의를 하고 변호사가 답변하는 형태
2. 오프라인 생활법률 상담
→ 인터넷 접근이 어려운 현장직원을 위한 전화상담만으로 이루어진 형태
※ 원할한 상담을 위해 변호사에게 문의자의 인적사항(소속, 성명, 사번)을 반드시 제시.
▒ 온라인 상담순서 ▒
1.《접수》: 상담접수
→ 회원인증을 받은 회원(조합원)이 로그인 후 온라인생활법률상담 게시판에 글 작성
※ 등록된 변호사에게 SMS로 접수됨을 통보
2.《검토》: 검토 중
→ 전문 변호사가 문의내용을 확인 후 법률검토 및 필요시 1:1 전화상담 진행
※ 전화상담이 필요한 경우 변호사가 직접 전화를 할 수 있음
3.《평가》: 평가 중
→ 법률검토 및 상담이 완료된 이후 변호사가 답변을 등록하고 문의자의 평가 대기
※ 문의한 조합원에게 SMS로 답변됨을 통보
4.《완료》: 상담완료
→ 문의자가 변호사의 답변내용을 확인한 후 상담결과에 대한 만족도 평가
5.《반려》: 상담불가
→ 변호사가 상담할 수 없는 내용으로 판단하여 반려처리 후 삭제
▒ 오프라인 상담순서 ▒
1.《접수》직접 전화하여 문의자의 인적사항을 제시한 후 문의
2.《상담진행》전문 변호사가 문의자와 직접 상담 진행
3.《완료》변호사가 상담결과를 요약하여 오프라인 생활법률상담 게시판에 등록
▒ 문의글 작성시 유의사항 ▒
1. 신속한 상담을 위해서 문의내용은 육하원칙으로 작성
2. 이메일주소나 연락처(핸드폰번호)는 반드시 연락(SMS)받을 수 있는 번호로 입력
3. 전화상담이 필요한 경우 전화상담 가능시간을 일과시간 내로 지정
▒ 담당변호사 소개 ▒
1. 소속 : 법무법인 디지탈 (http://www.digitallf.kr/)
2. 성명 : 변호사 이명우
3. 악력 : 전북대학교 법학대학 수료 및 동 대학원 졸업
2003. 12 제 45회 사법시험 합격
2006. 01 제35기 사법연수원 수료
2006. 02 법무법인 디지탈 변호사
2006. 08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 국선변호인
4. 전화 : 031-732-7777
/KT노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