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4분기 지방노사협의회 합의사항 해설서
강북지방본부 사무국 2004.4.28 수요일
1/4분기 정기지방노사협의회 4월26일 14:00~19:40까지 16개 안건과 특별쟁점사항 4개 안건을 놓고 열띤 토론과 함께 협의가 있었다.
지난 2월24일 1/4분기 정기노사협의회 개최 요구 문서 및 지부에서 수합된 24개 안건을 회사측에 통보한 후 2달여 동안 실무협의회에서 3개 안건은 삭제하고 1개 안건은 추후논의키로 하였다.
본회의에 상정된 16개 안건중 조직편제와 관련되는 3개 안건은 노사합동실태조사후 재논의키로 하였으며, 또한 PC 및 노트북 관련 3개 안건은 본사 및 중앙본부에 건의하여 해결하는 방안을 협의하였다.
1. 청사내 공유면적 전력유지보수(복도, 휴게실, 화장실, 외등 등) 전력실에서 조치
- 청사내 전력유지보수의 한계를 설정하여 업무의 구분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는데 회사측의 데이터 부족 및 마인드 부족으로 미합의 되었다. 조합측에서는 대규모 청사인 경우 지점에서 모든 것을 처리할 수가 없어 업무의 합리성을 찾고자 안건으로 상정시켜는데 회사측에서의 데이터 제시가 미흡하여 미합의 되었으며 추후 재논의 할 예정이다.
2. 서울동부망운용국 집중센터 이전
- 행당지점 소재지로 서울동부망운용국 이전은 엘리베이터,카리프트,주차장,수위실 등 제반 문제점을 완전 해결후 이전하는 것으로 합의하였다. 본안건은 해당 지부장들과 협의를 걸친후 안건 상정 시킨 것임.
3. AMC과 현장요원 작업복 지급
- 예산편성하여 5월중으로 현장요원과 동일하게 적용 지급 합의
4. 전송실 요원 현장출동용 방한복 지급
- 강북본부내 98명이 해당되는데 지사 지점 피복 지급시 지급, 망소속 전송실 요원도조사후 해결 합의
5. 안전화 살균건조기 설치
- 현장요원의 안전화 및 작업화 위생적 관리를 위하여 59기관에 2/4분기중으로 설치토록 합의(워커 등 수용 가능토록 8인치 설치)
6. 현장요원 작업복 세탁 미해결 기관 조치
2005년부터는 복지팀에서 세탁 관련 에산이 편성되어 문제가 해결 되지만 2004년은 문제 발생 기관에 해결이 되지 않아 미해결 기관은 본부 선로부장 책임하에 해결토록 합의
7. 전송요원 긴급출동시 기존 이륜차를 차량으로 교체
2004년도 대개체 및 증차시 우선 배치토록 합의, AMC과도 포함
8. 선로시설운용실 전동사다리 미설치 기관 신규 설치
현재 전동사다리 설치율이 34%(112대), 미설치 210대중 2004년도에 70%까지 설치 완료,추후 지속적으로 설치토록 합의
9. 2급이하 지점 당직근무 폐지
2급이하 기관 중 현재 당직근무를 하고 있는 기관이 총 12기관인데, 국가보안시설 나급인 광화문과 다급인 헤화를 제외한 중앙,동대문,을지,중랑,신촌,여의도,은평,노원,도봉,의정부 등 10개 기관 당직근무를 5월1일부터 폐지키로 합의
10. 서울동부영업국 지부사무실 상면 확보
서울동부영업국(중앙지점) 상면이 너무 협소하여 업무에 지장초래가 심각하여 지부사무실 및 관리파트 사무실 확충 이전키로 합의
※ 특별 쟁점사항
현재 강북본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품판매(MNP) 정도가 도를 지나쳐 무자비하게강요하는 징후가 여러곳에서 나타나게 되어 차제에 정도경영을 하도록 주문을 하였고, 문제점을 시정토록 강력 촉구하였다.
단말기 부족, 일부기관 단말기 독점, 판매보상비 지연 지급, 기관별 판매조건 상이, 깜짝세일, 공짜폰, 경기북부권 포상비 문제, 음영지역 미해소로 해지 다량 발생, 등 현업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모두 거론하였고 빠른 시일내 해결토록 강력 항의 하였으며, CEO의 해결 의지를 두차례에 걸쳐 질타하였다.
■ 기타토의사항
기타토의에서 연월차 강제부분과 공휴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였으며, 강제 반납된 사례는 노사협의후 바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였다.
또한 VOC 문제점에 대해 세밀한 자료를 제시하며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문제점에 대해 정밀 분석후 개선시킬 것을 촉구하였다.
2004년해설서.hw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