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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현장 조합원 여론조사 보고

게시일
2004-03-23
현장 조합원 여론조사 보고
2004. 3. 15 ~ 3. 18 < 정책기획실 >

[ 영업국 ]

1. 영업조직 업무의 변질
- 본연 업무체계는 2원화(시장관리/고객관리)되었지만 상품판매로 인한
영업국 직원 모두 상품 판매원으로 전락
- 영업직원 승진 우대 방침 관련 상품실적만 평가
- 업무의 명확한 구분 유지 및 이에 대한 상품판매량 기본 설정 필요

2. 지역 환경에 맞는 상품출시 및 비효율적 상품 폐지
- 도시지역 소비자와 농.어촌 지역 소비자에 맞는 상품을 개발, 적용하여
판매목표 현실화
- 상가광고, 홈미디어, 잉글리쉬콜 등 비수요 상품 유지 제고: 영업직원
자체 실적 유지를 위한 “자뻑”수준
(잉글리쉬 콜 경우 무료 사이트 운용, 통화 품질 저하)
- 신상품 출하 시 현장적용의 진단을 위한 내부직원 우선 사용 기간 설정

3. 지역본부별 상품판매 보조금 차이 발생

4. 상품판매 목표 부여 시 부서/팀별이 아닌 영업국 차원 배정 관리
- 결국 개인별 목표 부여로 인한 본연 업무 소홀
- 영업직원 판매실적 중 직계가족 실적 불인정 요구 및 시스템 보완

5. 영업지원의 정체성 혼란
- 영업본부/지역본부 명령체계의 이원화에 따른 이중고통
- 지사/망 직원의 A/S 의식 부족으로 인한 영업직원 고객민원 처리 증가
및 상대적 하도급 신분인식
(영업지원 체계의 의식화 교육 필요 : 지시/망)

6. 조직개편에 따른 영업/지사/망 협조 체계 붕괴
- 고객 민원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미비, 책임전가 만연
- 개편전으로 회복 필요

7. 영업직원 장기근속 발령 제고 및 강제적 발령이 아닌 근무희망자 배치
- 개인별 자체 지역 판매망 확보(연고성) 및 관리유지에 따른 발령 철회
- 희망자 발령 우선(지역출신 연고성 우선 고려)

8. 상품판매전담팀 처우 개선
- 인사고과 무조건 “D 등급”으로 인한 장기근속 승진 누락 발생
(유아휴직 경우 인사규정에 의해 “C등급”부여 관련 1년동안 상품판매
활동 실적 우수 불구 `D등급“부여는 이해 할 수 없는 부당한 처사)
- 장기근속승진 누락자에 대한 원상회복(2회 연속 누락자 구제)
- 판매활동에 필요한 지원제도 전무(내부적 차별 발생)
- 전직 114 직원들에 대한 개인 희망 업무 분류 및 발령

9. 영업대리점 체제 등 상품판매에 대한 시스템 개선
- 퇴직자 KTF 대리점 선점 등
- 상품판매전담팀 확대 개편과 대형고객 유치/방어팀 구분

10. KT와 KTF 간의 전산연동 불가 : 가입자 재가입 시 불편

11. 영업조직 구조조정 소문 불안

12. KT-PCS 단말기 매출액 제외

[기타문제]

1. 우리사주 주식 하락에 따른 보조 대책
- 주식하락 시 보상제도 강구

2. 야간 전용 장애 발생 시 긴급복구 처리반 운용 필요

3. 임금피크제 도입에 따른 고용보장 강구

4. 조합활동으로 인한 구제활동 철저
- 2002년 명성파업 시 참가 사유로 인한 지속적 관리대상 피해 등

5. 위원장 현장 조합원 대화 부족
- 지역별 조합원 무작위 선정하여 “대화의 장” 필요

6. 특별명예퇴직 실시 소문관련 조합입장 발표 및 단체협약 상의(최대 45개월을 60개월로)퇴직가산금 확대 방안





[지사]

1. 회사 구조조정 관련 현장유지 목표 설명
- 도급화 확대에 따른 현장 업무 유지선이 어디까지 인가?

2. 도급업체 증가 및 기능에 따른 문제
- 도급 증가로 인한 정규직 직위 역전 발생(도급업체 우월적 현상발생)
- 업체직원 공법준수 저하로 인한 고장 과다 발생

3. 시간예약제도 현장적용 무리

4. 선로과 유지보수 인원 축소로 인한 문제
- 민원해소 차원 및 타 과 지원파트로 전락
- 습득기술 전수 직원 전무(고령화)

5. 선로업무 분사화 체감
- 도급확대와 신규인력 미충원으로 인한 분사 시작이 되었다고 체감
- 지역단위 신규 하위직 인력 채용/도급업체 직영화 검토

6. 조직개편으로 인한 교환/전송/전력 등 협조 관리 부실
- 지사 건물 유지 관련 협조 어려움
- 건물단위 규정 교환/전송/전력은 지사 소속으로 개편

7. 현장 야간근무 시 보상수당 전무
- 긴급출동비 적용은 자의적 해석에 따라 편차 발생
- 광 유지 확대로 인한 절체작업 경우 부득이 야간에 작업


[기타문제]

1. 주5일 근무제도 관련 휴일근무 폐지
- 일과 이후 출동에 대한 서비스 제공 가입자 부담
- 토,일요일 미근무 대고객 인식 전환

2. 노동조합의 불신
- 도급확대에 따른 방관으로 기대감 부족, 차라리 분사 예고
- 조합활동 홍보 부족

3. 환직제도 철폐 및 개선

- 관리자 악의적 이용 및 환직 의미 상실
- 직군 통합/ 근무년수에 따른 환직제도 도입

4. “가족의 날” 실시 개선
- 이용 발생 시 관리자 인사시스템 결재 불편(승인사항)
- 차기 월 복무표 입력 시 “월정”입력과 병행하여 입력 방법 개선

5. 현장소문 해소 부족
- 특별명예퇴직 시기 현장에선 위원장과 사장이 함께 외유 중이라고 소문 - 각 종 대란설에 대한 적기 입장 발표 필요

6. 연.월차, 반차 강제사용 독려
- 노동조합의 입장(주5일 근무제 시행에 앞선) 표현










[망운용국]

1. 망 관리 세분화로 인한 비효율성 증가
- 서부권역 경우 기존 인천망 하나로 관리하였으나 서부권 5개 권역으로 세분화되어 집중화에 대한 역행, 비효율적 요소 증가

2. 조직개편으로 인한 명령체계 이원화 가중
- 기간망/지역본부 이원화 체계 이중고, 현장 시설파악 소홀화 발생

3. 시내/시외 전송과 통합 추진 잉여인력 발생 불안
- 건물단위 분리된 상태에서 통합을 추진 경우 막대한 재구성 예산 소요
- 집중관리에 따른 잉여인력 발생과 상계된 통합예산의 효율 의문
(인력분할손 및 업무 비협조의 비효율성 우려)

4. 경영평가 시 영업/지사/망 그룹핑 개선(제외 요구)

5. 지능망 유지 관련 매출비중 중요사업임에도 저평가 문제

6. 집중화/무인화에 따른 잉여인력 발생은 결국 업무구조조정 연계

7. 지사/망 분류에 따른 전송시설 고장 발생 시 업무처리 비효율
- 소속분류로 인한 책임전가 팽배
- 경영평가 관련 고장시간 이장단축으로 초기 발생 시부터 출동
(지사 현장과 망 전송,TMC 집중 출동)
- 건물단위 또는 현장근무 및 실내근무 실 단위 조직개편 요구
(가입자 전송/전송/TMC/교환/전력)

8. 전송분야 3개 부문 분류
- 기간망/데이타/가입자 전송 등
- 각 분야별 야간근무자 발생(기존 한 지사소속 시 1명 근무)
- 고장발생 시 책임 역할 관계 전가로 인한 업무협조 회피 발생

9. 소속분류로 인한 소외감 증가
- 지사단위 망소속 직원들 상대적 인원비중 약화로 인한 같은 실 근무 시
소외감 확산 우려

[기타문제]

1. 복지제도 운용 제도
- 비효율적 운용기금 절제 검토(하계수련관 운용 등)

2. 특별명예퇴직 2004년 시행 여부

3. 상품별 차별화 정책 필요
- 신상품 시행 전 직원 대상 시뮬레이션 필요

4. 조합활동의 비밀주의, 선명성 등 신뢰성 의문

5. 비영업부서 상품판매 해결

6. 노동조합 조합원 의사표시(각 종 투표) 관련 지역본부 집중화

7. 기동장비(차량)의 대.개체 증차 및 성능보완














2004년 3대 현안과제

[인사/보수 및 제도개선]
1. 지역본부 장기근속 발령 시 영업직원 활동 영역 고려, 희망자만 수용
2. 상품판매전담팀(구 114 조합원) 희망 업무 재배치
3. 장기근속 승진 누락자 구제(2회 연속 누락자)
4. 도급업무 직영화 및 7급 현장직원 지역별 충원
5. 야간근무 시 수당 지급(숙휴제도 현실적 이용 불가)
6. 환직제도 폐지 또는 근무년수에 따른 자동 환직제도 도입

[조직개선]
1. 영업 업무체계 변경 및 업무 영역 철저
시장/고객관리/상품판매전담팀 → 대형 고객관리팀/상품판매전담팀
(상품판매전담팀 확대 운영 : 차별철폐)
2. 영업본부/고객서비스본부/기간망과 지역본부 간 명령체계 일원화
3. 건물단위에 따른 교환/전송/전력은 지사소속으로 일원화
4. 망 관리 지역별 통합관리(예: 서부본부 경우 인천지역 5개 권역)
5. 시내/시외 전송과 통합 운영 제고

[업무개선]
1. 지역환경에 맞는 상품 설정 및 비효율적 상품 폐지
(상가광고/잉글리쉬콜/홈미디어 등)
2. 신상품 출하 전 현장적용 진단을 위한 직원 우선 사용 기간 설정 후
문제점 해소
3. 정기적 영업지원 체계의 의식화 교육(지사/망)
4. 영업직원 개인별 상품판매 목표로 인한 본연 업무 소홀 관련
영업국 목표만 배정 및 영업직원 직계가족 실적 불인정 시스템 보완
5. “가족의 날”행사관련 이용발생 전월 복무시스템 입력 후 사용
6. 경영평가 시 영업/지사/망 그룹핑 평가 분리
7. 영업/고?서비스본부/기간망 예산 지원 시 지역본부로 예산권한 부여
8. 영업직의 인적관계에 한정하는 상품판매 구조를 해소하는 시스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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