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시장의 3대 화두는 '4세대'와 '태블릿', 그리고 '스마트 DNA'
1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모바일 행사인 이동통신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1에서도 이 같은 트렌드가 보였다. 바로 중저가 스마트폰과 태블릿PC다. 출고가 100달러대 스마트폰에 300달러대 태블릿PC까지 나와 화제가 됐다. 스마트 기기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신흥국에서도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제조사들은 발 빠르게 자국 시장과 동남아 등 신흥시장을 노리고 있고, 기존 보급형 스마트폰의 강자 노키아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손잡고 성장 모멘텀을 노리고 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삼성전자 등 국내 회사들도 중저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MWC(Mobile World Congress)에서는 LG, 삼성, 소니 등의 신제품과 함께 개막했다. 주목할 만한 새로운 제품을 선보였다.
LG 옵티머스 3D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4.3인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LG의 옵티머스 3D는 안드로이드 2.2 폰이다. 특수 안경 없이도 3D 720p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며, 500만 화소 카메라로 자체 3D 동영상을 촬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리 인상적이지 못하다는 평이다.
LG 옵티머스 패드
기술적으로 LG의 옵티머스 패드는 이미 미국 T-모바일에서 지슬레이트(G-Slate)라는 이름으로 소개된 바 있다. 하지만 미국 외 지역에서는 처음 공개된 것인데, 8.9인치의 안드로이드 허니컴을 탑재한 태블릿이다. 엔비디아 테그라 2 프로세서, 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 5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를 장착했으며, 3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소니 에릭슨 엑스페리아 플레이
몇 달간의 루머 끝에, 소니 에릭슨이 마침내 게이밍 폰인 엑스페리아 플레이(Xperia Play)를 공개했다. 1GHz 프로세서와 아드레노(Adreno) GPU, 4인치 디스플레이, 5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 전면의 VGA 카메라를 장착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게임 버튼과 터치패드이다. 버라이즌은 엑스페리아 플레이를 올 봄에 출시할 예정이다.
소니 에릭슨 엑스페리아 네오
엑스페리아 네오는 800만 화소의 카메라와 소니의 엑스모어 R(Exmor R) 이미지 프로세싱을 지원하는 강력한 카메라폰이다. 안드로이드 2.3 운영체제를 채택했으며, 1GHz 프로세서, 3.7인치 디스플레이, 그리고 전면 카메라를 탑재했다.
소니 에릭슨 엑스페리아 프로
엑스페리아 네오에 물리 키보드가 있는 버전이다.
MWC 삼성 전시관에는 독특한 코너가 있다. ‘갤럭시 패밀리’ 코너다. 자세히 살펴보면 △갤럭시 에이스 △갤럭시 지오 △갤럭시 피트 △갤럭시 미니 등 4개의 스마트폰이 놓여 있다. 갤럭시S보다 작고, 화질도 떨어진다. 프로세서도 600∼800MHz 수준이다. 하지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즐기고, 간단한 스마트폰 기능을 이용하기에 전혀 불편함이 없다. 이 제품들은 삼성이 MWC에서 처음 선보인 보급형 제품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통신요금제에 따라 공짜 폰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 밖에 연내에 출고가 150달러 안팎의 저가 스마트폰도 시장에 내보일 계획이다.
아직 실체가 파악되지 않은 ‘보급형 아이폰’에 대한 소문도 뜨겁다. 월스트리트저널은 14일 ‘보급형 아이폰’의 시범 제품을 봤다는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암호명 ‘N97’로 불리는 이 제품이 아이폰4의 절반 크기이며, 가격도 현재 아이폰 가격의 절반 수준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번 MWC에서는 ‘화웨이’를 모르면 ‘간첩’ 소리를 들을 법하다. 출입증과 목 끈에 온통 붉은색 화웨이 로고가 그려져 있기 때문이다. 화웨이가 이번 행사를 후원한 덕분이다. 두 번째로 많이 보인 로고는 ZTE. 지난해 휴대전화 제조업체 글로벌 5위 안에도 들었다. 두 회사 모두 중국 회사이다. 이들의 강력한 무기는 바로 가격경쟁력.
뉴욕타임스는 14일(현지 시간) 화웨이가 저렴한 태블릿으로 미국시장을 사로잡으려 한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MWC 전시장의 수많은 태블릿PC에는 가격이 붙어 있지 않다. 얼마냐고 물어보면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통신 요금제에 따라 다르다’는 말을 듣기 쉽다. 그러나 화웨이는 300달러가량이라고 밝힌다.
중국이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 빠르게 침투하면서 가장 타격을 입은 업체는 다름 아닌 노키아다. 업계 관계자는 “노키아가 100달러짜리 스마트폰을 내놓는 등 저가시장의 왕자였는데 중국이 가장 위협스러운 존재가 되고 있다”며 “모두가 고급 스마트폰에 집중하고 있을 때 중국은 신흥시장을 치고 나갔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MS와 전격 파트너십을 체결해 윈도폰7을 자사의 전략 플랫폼으로 삼기로 해 화제가 됐다. 애플과 구글 진영에 이어 노키아-MS 진영을 새롭게 형성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14일 기조연설에 나선 스티브 발머 MS 회장은 “노키아 윈도폰7은 연내에 내놓을 것”이라며 “노키아와의 전략적 제휴는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제휴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노키아와 전 세계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갖춘 MS가 개발자 및 소비자 친화적인 모바일 디바이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태블릿PC 시장이 올해 5000만대를 넘어 지난해 1500만대(추정치) 대비 23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같은 전망을 뒷받침하듯 이번 전시회에서 태블릿에 쏠린 관심은 그야말로 폭발적이었다. 16일 시장분석기관인 ‘웹트렌드’에 따르면 ‘MWC 2011’과 관련한 인터넷 여론 중 43.3%가 태블릿이었다. 특히 지난해 ‘MWC 2010’ 기간 중 미디어에서 다룬 태블릿 관련 내용은 208건에 불과했지만 올해에는 이틀도 되지 않아 4278건에 달했다.
이 같은 관심은 업체들의 태블릿 경쟁으로 이어졌다. ‘아이폰’이 그러했듯 ‘아이패드’가 만들어놓은 생태계에서 본격적인 생존경쟁이 시작된 것.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10.1’을 비롯, LG전자 ‘옵티머스 패드’, 모토롤라 ‘줌’, 림의 ‘플레이북’ 등이 이번 전시회에서 첫 선을 보였다.
그러나 이들 태블릿의 대부분은 스마트폰에서처럼 구글의 태블릿 전용 OS인 허니콤(honeycom)에 의존하고 있어 디자인이나 휴대성, 가독성 등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 누가 더 가볍고, 더 선명하며, 예쁘게 만들었느냐가 생존의 관건이 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태블릿PC는 ‘꼭 사야한다’가 아니라 ‘이제 한번 써봐야겠구나’하는 기대심리를 갖게 만드는, 없어도 그만이지만 있으면 재미있는 ‘컨슈밍 디바이스(consuming device)’”라며 “그러다보니 모두 엇비슷한 아이패드 류의 새로운 시장에서는 누가 더 ‘폼나는 물건’을 만드느냐가 생존 법칙이 됐다”고 말했다.